몬테소리 교육이란

Montessori Education

몬테소리교육이란?

이탈리아 최초의 의사였고 교육자였던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가 개발한 어린이 중심의 교육 적 접근인 몬테소리 교육은 100년이 넘도록 지금까지 전 세계의 학교를 변화시켜오고 있다.
몬테소리 교실에 들어서면, 사람들은 즉시 일반 교실과는 너무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다. 교실은 매우 조용하고 평화로운 가운데 어린이들이 제각각 독립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교구에 몰입하고 있고, 교구 선택 활동을 하지 않는 어린이들은 조용히 이곳저곳을 다니며 친구들을 관찰하는 모습이 보인다.
또한 교사는 어느 곳에 있는지 일부러 찾아보아야 할 정도로 아이들 속에 묻혀 있기도 하다.
일반 교실에서 교사가 교실 중앙에서 서거나 의자에 앉아서 큰 소리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왜 이렇게 다른 걸까?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절대적이다.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들을 한 사람의 인간으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고 그들의 욕망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몬테소리 교사는 주인을 섬기는 하인의 자세로 주인인 어린이의 현재 발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어린이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 세심히 관찰한다. 어린이들의 상태 관찰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각각의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과 그들이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준비하여 작업(학습)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해준다.
준비된 환경과 헌신적인 교사에 의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흥미를 따라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집중하며 자율적으로 집중하므로 교실은 너무도 아름답고 평화롭다.( 평화로워 보인다.)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는 어린이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아이들 내면에 집중력, 독립심, 질서감, 그리고 협응력을 키우는 것이다.
몬테소리 어린이들은 준비된 교실에서 스스로 하고 싶은 교구를 선택하고, 약속된 범위 내에서 자유를 누리며, 집중하여 반복하는 동안 좋은 습관을 익히고 자존감을 기른다.
자신이 호기심을 가지고 선택하고 자유롭게 활동한 결과에 대하여 어린이들은 “나 혼자 배웠어요!”하며 마치 자신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배운 것처럼 자연스럽게 말한다.
이러한 내적 만족은 그 다음 단계의 과정에 대하여도 지속적으로 관심과 흥미를 이어나감으로 평생동안 배우는 것을 즐기는 태도를 유지하게 해 준다.

어린이가 스스로 배움이 가능한 이유는?

첫째,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단순 사실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 내부에서 알고 싶어 하는 지식, 이해하고 싶은 현상·사실, 예의, 존경 등
인간 본연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둘째,

모든 몬테소리 교구는 어린이가 교구작업을 잘했는지 아닌지를 스스로 알 수 있도록
(control of error) 고안되었기 때문이다. 몬테소리 교육에 의해 성장발달을
이루어 나간 어린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작업을 살펴보는 방법에도 익숙해져
잘못된 부분은 스스로 인식하여 바로잡아 나감으로써 자기 주도 학습이 습관화 되어진다.

셋째,

몬테소리 교사들은 어린이들 스스로가 그들 자신을 건설하는 주체임을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으므로 “나 혼자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라는 어린이들의 소리없는
외침을 매우 존중한다. 따라서 어린이들은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자기 주변에서
발견되는 온갖 것들을 이용하여 미래를 위해 스스로 자신을 건설해 가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와같이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능력과 흥미, 그리고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된 환경과, 겸손하게 아이들을 존중하며 도와주는 교사가 있기 때문에 훌륭한 교육이 이루어져 나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몬테소리 어린이들은 전통적인 교육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들보다 사회적 · 정서적으로도 훌륭한 모습을 보이면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효과를 증명해 보이고 있다.
이는 어린이들 발달 순서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각각 다른 교구들이 하나씩만 준비된 몬테소리 교실 구성의 특성 때문이기도 하다.
하고 싶은 교구가 있으면 기다려야 하는 교실에서 생활하는 어린이들은 참을 수있는 힘이 길러졌을 뿐 아니라 친구들의 작업을 볼 때에는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양해를 구하는 예의도 갖추는 것을 배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흥미와 발달 정도가 각각 다른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계속 이어나가고 친구들을 존중하는 것도 배운다.
혼합반일 경우에는 이러한 분위기가 더 심화된다. 5, 6세들은 자신들보다 더 어렵고 멋진 작업을 해내는 형과 누나들을 부러워하면서 도전감을 갖게 되고,
7세들은 동생들을 도와주면서 리더쉽을 키우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몬테소리 교실은 더욱 안정감있게 발전한다. 따라서 요즈음처럼 자녀를 조금 낳는 시대에는 더욱 필요한 교육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학부모들이 느낀 몬테소리 교육의 특별함

  • 01.

    아이가 매일 웃고 행복해하며 즐겁게 학교에 가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한다.

  • 02.

    교사들은 호기심으로 가득찬 아이들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격려해 주고, 성실히 환경을 준비 해 줌으로써 아이들이 있는 할 수 있는 경험의 폭을 확장시켜준다.

  • 03.

    몬테소리 교육은 제각각 다른 시각과 정신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요구를 만족시켜주며, 개별 교육을 함으로써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 04.

    몬테소리 교육은 학업을 성취하기 위한 기본 토대를 마련해 준다.

  • 05.

    몬테소리 교육은 미래의 삶을 위한 준비이다.

지난 한 세기 동안 몬테소리 교육은 받은 사람들을 열거해 보면, 세계의 I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아마존의 설립자 제프 베조스
미국이 대통령이었던 버락오바마, 클린턴 부부, 가수 비욘세, 헬렌 켈러, 요리사 줄리아 차일드, 안네 프랭크등 손으로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누리 교육 과정에서 놀이 중심과정으로 변화하고 있다.
구글 사옥 앞에는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아이들 놀이터와 같은 기구들이 놓여있어 그곳 직원들은 피로하고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에는 잠시 나와 쉬어가며 에너지를 충전한다고 한다.
우리도 놀이 과정과 함께 「몬테소리」교육 철학을 좀 더 연구하고 발전시켜 현장에서 녹여낸다면 미래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갈 인재들을 충분히 육성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출처]

<기적을 대하는 눈으로 아이를 관찰하라> 몬테리 평전
<우리는 교육 전체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흡수 정신

- Maria Montessori –